[중세교육] 기독교의 성립과 교육
1) 기독교의 성립과 예수의 교육기독교는 313년에 공인된 후 392년에 데오도시우스 황제의 칙령에 의해 로마의 구교가 되었다. 기독교는 유대교에서 말하는 "세상 만물의 창조하고 지배하는 전지전능한 신을 만민의 아버지인 사랑의 신"으로 받드는 것을 근본사상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감각을 지니게 되었다.
(2) 고대 그리스인의 특성
① 고대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하였으며,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다.
교육을 실시함. 여성교육은 다만 가정에서 가사, 재봉 등의 가사의 학습에서 끝나고 지적 교육을 무시했다. 지적 교육은 오히려 여성의 정숙과 덕을 해롭게 하는 것으로 여겨 이를 적극 피하게 함 반면 스파르타에서는 여성교육을 중시
2. 그리스 교육
그리스 교육은 크게 네 가지의 시대로 구분한
관념도 부정한다. 즉 후천적으로 얻는 경험에 따라 좋은 아이도 되고 나쁜 아이도 된다는 주장이다. 이에 반해 계몽사상의 시각에서 본 아동관은 어린이의 자연적 본성에 대한 신뢰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18세기 계몽시대의 어린이에 대한 관점은 일률적으로 묶어 정리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교육주장(but 천인층까지 확대 못해)
- 전국을 ‘도 - 군 - 현 - 사 - 면’으로 편제하고 ‘도’에서 ‘면’에 이르기까지
각급 교육기관을 설치하며, 면에는 재를 두어 8세이상의 모든 자제를 모아 가르쳐야
한다.
4) 다산 정약용
- 자율적인간(실천), 오학(성리학, 훈고학, 문장학, 과거학, 술수학)비
교육을 받아 수도회와 대학에서 중책을 맡게 되었다. 1511년 비텐베르크대학교로 옮겨, 1512년 신학박사가 되고 1513년부터 성서학 강의를 시작하였다. 그는 이때, 하느님은 인간에게 행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간에게 접근하고 은혜를 베풀어 구원하는 신임을 재발견하였다.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
♣단련주의와 교양주의
아이가 씩씩하게 자랐으면 하는 바람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을 것이다. 이러한 바람은 엄격한 군사적 조건 속에 있었던 스파르타 등 도리아족의 폴리스에서 특히 현저하게 나타난다. 거기에서는 오늘날의 우리들에게 어릴 대부터 심신의 단련은 이렇게 해야 하는 것
중세기독교교육기관 중에서 가장 높은 고등 교육기관이다.
- 교육내용은 읽기, 쓰기, 찬송가 등의 기초적 공동과목과 성서, 철학, 과학, 수학 등과 그리스 학예 등이 교수되었다.
- 중세기독교 교리의 이론적 근거가 된 스콜라철학이 본산학교의 교사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을 생각할 때 본산학